거룩 (성화)

[스크랩] 거룩, 이제는 거룩한 그리스도인으로 3 - 앤드류 머레이

하늘감동 2010. 5. 23. 21:09

거룩함과 구별

 

주께서 가라사대 그날 후로는 저희와 세울 언약이 이것이라 하시고

내 법을 저희 마음에 두고 저희 생각에 기록하리라 하신 후에

또 저희 죄와 저의 불법을 내가 다시 기억지 아니하리라 하셨으니

이것을 사하셨은즉 다시 죄를 위하여 제사드릴 것이 없느니라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또 하나님의 집 다스리는 큰 제사장이 계시매

우리가 마음에 뿌림을 받아 양심의 악을 깨닫고

몸을 맑은 물로 씼었으니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자(히브리서10: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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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별함은 거룩함이 아닙니다.

구별함은 거룩함으로 나아가는 길입니다.


즉 거룩함이 다르게 사는 것이라든지, 아니면 깨끗하게 사는 것이라든지,

구별되고 성별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거룩함으로 나아가기 위하여 구별되어야 합니다.

성별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그 구별자체가, 성별자체가 거룩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구별되어 살더라도 거룩하지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깨끗하게 살지만 하나님으로부터 의롭다고 칭함을 받지 못한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구별과 거룩을 쉽게 설명하기 위하여 저자는 그릇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릇을 사용하기 위하여 깨끗하게 씻는 것을 구별이라고 한다면

그릇에 담기는 것이 거룩이라는 것입니다.

그릇이 아무리 깨끗하게 씻겨져 있다고 하여도

그 그릇에 무엇이 담기는 가에 따라 가치가 드러나는 것입니다.

아무 것도 담기지 않았다면 그것은 깨끗한 것이지만 거룩한 것은 아닙니다.


구별함은 거룩함을 이루는데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구별의 정신은 단지 죄된 것을 포기하는 데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에 철저하게 순종하는 일에

방해가 되는 모든 것을 포기하는데 있는 것입니다."(115쪽)


그래서 구별이 중요합니다.

구별이 없이 거룩이 채워질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구별을 위한 구별은 있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으로 채워지기 위한 구별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구별이라는 말을 가장 잘 설명하는 것 가운데

"내 것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내 것과 다른 것은 구별됩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구별하시고 "너는 내 것이다"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사랑으로 우리를 구별해 주시고 성장시켜 주십니다.


1. 어린 양의 피로 애굽으로부터 구별

2. 사랑으로 "밖으로 나와서 따로 있으라"고 구별

3. "내가 너희의 하나님이 되리라"고 소망과 믿음을 주심

4. 내주하시는 하나님의 임재로 구별을 인치십니다.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


웃시야왕의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스랍들은 모셔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그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그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서로 창화하며 가로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이 같이 창화하는 자의 소리로 인하여 문지방의 터가 요동하며

집에 연기가 충만한지라

그 때에 내가 말하되 화로다 나여 망하게 되었도다

나는 입술이 부정한 사람이요 입술이 부정한 백성 중에

거하면서 만군의 여호와이신 왕을 뵈었음이로다

때에 그 스랍의 하나가 화저로 단에서 취한바 핀

숯을 손에 가지고 내게로 날아와서

그것을 입에 대며 가로되 보라 이것이 내 입에 닿았으니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졌느니라 하더라

(이사야 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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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에서는 하나님께서 백성들의 거룩함을 위하여

예비하신 것들을 보여줍니다. 거룩한 시간...하나님이 소유하신 시간,

거룩한 장소들...하나님이 소유하신 성막, 거룩한 사람들...제사장의 나라,

거룩한 의식 들을 통해 거룩함을 예비하십니다.


그러나 실제로 가장 중요한 거룩의 근거 곧 이스라엘의

거룩함의 보증과 능력이  되시는 분 하나님에 대한 계시가

레위기에서는 더 발전해서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이사야에서는 하나님의 거룩하짐을 체험하는 사건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거룩하시기 때문에 구원의 근거가 되시고

거룩하게 만드시기 위하여 사랑하십니다. 거룩함이 구속을 완성시키십니다.

거룩함에 참여시킬 수 있는 요소는 사랑입니다.


127쪽: 거룩하심과 관련된 가장 가까운 개념은 높으심입니다.

이사야 선지자가 목격했던 거룩하신 하나님은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고

스랍들의 경배를 받으셨습니다.


129쪽: 그러므로 신령한 거룩하심은 의와 사랑이 완전히 조화를 이루고 있고

이것들이 기인하며 이것들이 함께 계시하는 바로 그 신성의 무한한 온전함입니다.

또한 이것은 하나님께서 모든 피조물의 연약함과 죄에서 자기를 구별하실 뿐만 아니라,

또한 끊임없이 그 피조물을 끌어올려 자기와 연합시키고 자신의 순수하심과

온전하심에 충만히 참예하게 하시는 능력을 가진 바로 그 신령한 생명의 원동력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분, 거룩하신 분과 깊은 교제를 나눌 때에

우리는 거룩하심에 참여하게 됩니다.

거룩하게 되기를 원한다면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를 마음에 받아드려야 합니다.

우리 안에서는 어떤 거룩함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적용의 요약


1. 거룩하신 자는 또한 전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

2. 거룩하신 자는 의로우신 하나님, 소멸하는 불이십니다.

3. 거룩하신 자는 사랑의 하나님이십니다.

4. 거룩하신 자는 우리의 주인이시며 하나님이십니다.


 

거룩, 거룩, 거룩하신 자

 

서로 창화하며 가로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이 같이 창화하는 자의 소리로 인하여 문지방의 터가 요동하며

집에 연기가 충만한지라(이사야 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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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에서도 하늘에서도 온 우주 안에서

하나님의 거룩하심은 높이 경배하게 됩니다.


거룩, 거룩, 거룩이 세번 반복이 되었을 때에

항상 거룩하신 삼위일체의 하나님과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은 온전히 거룩하신 분이실 뿐만 아니라 거룩하게 하시는 유일한 분이십니다.


어떻게 하나님께서 삼위일체를 통하여 백성들에게 거룩을 이루어 나가십니까?


138쪽: 삼위일체의 신비는 곧 거룩함의 신비입니다.

삼위일체의 영광과 능력은 곧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입니다.

접근할 수 없는 빛 가운데 거하시는 성부 하나님은 거룩한 사랑의 소멸하시는 불로서

저항하느느 모든 것을 멸하시고 또한 복종하는 모든 것을 자신의 순결하심으로

영광스럽게 하십니다.

그 소멸하시는 불-천국에서 영원한 복으로 타오르는 불이든지,

아니면 지상에서 맹령한 분노로 타오르는 불이든지-에 자신을 던지신 성자 하나님은

멸하시고 구원하시는 불의 능력의 계시이실 뿐만 아니라

또한 불의 재료와 만족이 되는 자발적인 희생제물입니다.

그리고 성결의 영은 사방으로 능력있게 퍼지는 불꽃으로서,

파멸의 영의 위치에서 정죄하고 심판하시며

그런 후에는 도달 가능한 모든 것을 자신의 광채와 거룩하심으로 변화시켜 주십니다.


1. 거룩하신 성부하나님은 우리 위에 계신 하나님으로서 높이 들린 보좌에

계신 분이시고 아무도 본 일이 없고 볼 수도 없는 분이시며

감히 접근할 수 없는 거룩함을 지니신 분이시나

또한 친히 거룩하게 하시려고 우리를 자신의 거룩하심으로

가까이 인도하시는 분이십니다.


2. 거룩하신 성자 하나님은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으로서

자기의 백성을 위해 거룩한 생명과 본성을 준비하신 분이십니다.


3. 거룩하신 성령 하나님은 우리 안에 계시는 하나님으로서,

우리 안에서 거룩함의 능력이 되시는 분이시고 그리스도와 연락하시며

그 분을 품고 계신 분이시며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하게 되도록 인도하시는 분이십니다.



거룩한 삼위일체의 신비는 곧 그리스도의 삶의 신비요 거룩함의 신비입니다

 

 

(앤드류 머레이의 거룩, 이제는 거룩한 그리스도인으로에서)

 

 

글의 출처:주예수 영성마을에서

출처 : 그리스도의 몸인 형제사랑의집
글쓴이 : 형제사랑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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