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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orge Whitefield,1714년∼1770년)또는 조지 휘트필드 신부는 영국 성공회 사제이자 설교자이다. 18세기 영국 칼뱅주의 부흥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생애 1714년 영국 글로스터에서 태어났다.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공부하면서 존 웨슬리의 홀리 클럽 운동에 참여하였다. 주교에게 사제서품을 받은 그는 1736년 6월 27일 자신이 세례를 받은 글로스터 교회에서 3년간 사목을 하였다. 1739년부터 옥외 설교를 시작했는데, 당시 휫필드 신부는 감성적인 설교로 많은 이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였다. 그는 미국에서도 활동하였는데, 1740년 2차 미국 방문 시 조지아에 보육원을 설립하고, 순회 설교로 많은 사람들에게 전도하였다. 특히 그의 노스햄프턴 교회(장로교 목사인 조너선 에드워즈 목사가 사목한 개신교회이다.)설교는 미국 개신교 부흥 운동 중 하나인 1차 대각성 운동에 영향을 줄 정도로 영향력이 있었다. 그는 존 웨슬리 신부와 동역 관계였는데, 웨슬리 신부를 '앞으로 죽어서 하느님 나라에 가면 주님 곁에 가까이 있을 사람'이라고 부를 정도로 존경하였다. 하지만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은 달라서 존 웨슬리 신부는 노예해방 문제에, 조지 휫필드 신부는 아동복지 문제에 관심이 많았다. 실제로 존 웨슬리 신부는 성공회 신자인 윌리엄 윌버포스의 노예해방 운동을 격려하였고, 조지 휫필드 신부는 미국에서의 순회 설교 시 보육원 기금 마련을 위한 설교를 하였다.
탁월한 옥외 설교가 조지 휫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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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회 역사 상 가장 위대한 설교가는 조지 윗필드 신부가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후에 감리교의 창시까지 이르게 되는 18세기 부흥운동의 지도자는 존 웨슬리 신부였지만, 부흥 운동을 먼저 일으킨 사람은 윗필드였고 역사가들은 설교가로서는 윗필드가 더 인정 받았다고 말한다.
윗필드는 옥스포드 대학 시절 웨슬리가 만든 신성클럽(Holy Club)에 들어감으로 후에 웨슬리 형제와 같이 부흥 운동의 주역이 된다. 존 웨슬리 신부가 미국에서 선교 활동을 하는 동안 윗필드는 서품을 받고 (1736) 바로 설교를 하기 시작하는 데 설교를 할 때마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그 말씀을 듣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부흥 운동의 시작이었다. 존 웨슬리가 올더스게이트 교회에서 회심을 하고 능력으로 설교를 시작하기 2년 전의 일이었다. 노방 설교를 먼저 시작한 것도 윗필드였다. 그는 여러 교회를 순회하면서 설교했는데 이러한 그의 방법을 싫어하거나 그의 설교를 좋아하지 않는 성직자들이 그에게 교회를 개방하지 않자 그는 사람들이 많이 모일 수 있는 다른 장소를 찾아 설교를 하기 시작한 것이다. 지금은 이런 일이 흔하지만 그 당시에는 획기적인 사고 전환이었다. 웨슬리는 그의 일기에서 윗필드가 이렇게 설교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 얼만큼 놀랐는지를 묘사하고 있다. 그러나, 웨슬리도 윗필드의 방법을 따라하기 시작했고 뒤에 신성클럽의 많은 설교가들이 계속 순회 설교를 하면서 영국과 미국에 대부흥이 일어 난 것이다.
윗필드는 웨슬리를 좋아했지만 결국 신성클럽을 떠나게 된다. 예정론에 있어서 웨슬리가 캘빈주의를 철저하게 반대해서 신성클럽 회원들이 캘빈주의를 따르지 못하게 했기 때문이다. 윗필드는 캘빈주의를 믿었기 때문에 웨슬리와 길은 달리 할 수 밖에 없었다.
윗필드는 선교에도 관심이 많았는데 배로 몇 달 씩 항해해서만 대서양을 건널 수 있던 시절에 미국(당시에는 영국의 식민지)을 일곱 번이나 방문한 것만을 봐도 그의 열정을 짐작할 수 있다. 그는 결국 미국에서 56세의 나이로 삶을 마감하는데 그의 무덤은 매사추세츠 주의 뉴베리포트 제일 장로교회의 지하실에 있다. 신학교 시절 나와 친한 친구였던 랍 존 목사님이 목회하시는 교회이다.
그의 죽음과 무덤은 그의 삶에 대해서 많은 것을 말해주고 있다. 첫째 그의 무덤이 미국에 있다는 사실이다. 영국 사람인 그가 죽음의 순간까지 미국에서 선교를 했다는 사실은 그의 선교에 대한 열정을 보여준다. 둘째, 그의 무덤이 장로교회에 있다는 사실이다. 더욱 주의할 만한 것은 그 교회가 윗필드의 제자들에 의해서 세워진 교회라는 점이다. 그는 분명히 성공회 사제였고 성공회를 사랑하는 사람이었지만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는 다른 교단과도 같이 일했던 것이다. 셋째, 그는 자신의 장례 예배에서 존 웨슬리가 설교를 해 달라는 부탁을 하고 죽었다는 점이다. 윗필드는 웨슬리의 완고한 태도 때문에 신성클럽을 떠났지만 웨슬리를 원망하지 않고 죽을 때까지 그를 존경했던 것이다. 그것은 웨슬리도 마찬가지였다. 윗필드가 죽었을 때 웨슬리는 영국에 있었기 때문에 그의 장례식에는 참석하지 못했지만 나름대로 영국에서 그의 장례 설교를 하며 그의 죽음을 애통해 했다. “우리에게는 그의 사역을 이어 갈 사람이 없습니다. 그의 은사를 가진 사람은 없습니다. 그만큼 유용하게 쓰일 사람은 없습니다.”
교단과 신학의 차이를 넘어서 선교의 열정으로 주님의 말씀을 전포하는 모습. 그것이 윗필드의 무덤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이 아닐까?
죠지 휘트필드(George Whitefield)는 죤 웨슬리(John Wesley) 등과 함께 18세기 영국의 부흥을 이끌었던 인물입니다. 특히, 그는 말씀의 불꽃으로 한 시대를 불태운 당대 최고의 설교자였습니다. 휘트필드의 사역은 잉글랜드와 웨일즈, 스코틀랜드에 영향을 미쳤고, 미국의 대각성운동에도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는 1714년 12월 16일 영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글로스터(Gloucester)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어린 시절은 상당히 불행한 편이었습니다. 그의 나이 두 살 때 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게 되었고, 그 결과 어려서부터 제대로 된 교육을 잘 받지 못하다가 12살이 되어서야 교회 부설학교에 다니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그러다가 15살 때에는 어려운 가정 형편 때문에 어머니를 돕기 위해 약 1년 반 정도 학업을 중단하고 어머니가 운영하던 여인숙 급사로 일하기도 했습니다. 더구나 그의 나이 4살 때에 홍역을 앓다가 간호사의 실수로 인해 생긴 흉 때문에 사팔뜨기처럼 보여서 별명이 “사팔뜨기”가 되기도 한 불행을 겪었습니다.
그러다가 그는 18세에는 식비와 수업료를 면제받는 대신에 근로 장학생으로 일하는 조건으로 옥스퍼드의 펨브로크 대학(Pembroke College)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1732년). 당시 근로 장학생은 부유층 자제들의 방청소와 심부름 등 시중을 들면서 공부하는 조건이었으므로 상당히 굴욕적인 일이었지만 이 옥스퍼드 시절이야말로 바로 그가 거듭남을 경험한 소중한 때였습니다.
그는 불운한 어린 시절을 보냈지만 “나는 여인숙에서 일을 마친 후에는 늘 성경을 읽었습니다”고 고백할 정도로 하나님은 그에게 어린 시절부터 하나님을 찾는 마음을 주셨습니다. 그가 어린 시절 영적인 부분을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던 것은 성경 외에도 “켄의 윈체스터 학자들에 대한 안내서(Ken's Manual for Wincester Scholars)"라는 책과 윌리엄 로(William Law)가 쓴 ”경건한 삶에로의 진지한 부르심(Serious Call to Devout Life)"이었습니다. 그 외에 그는 많은 청교도들의 책을 포함해서 고전들과 전기들을 많이 읽었습니다. 이러한 책들은 그가 어린 시절에 하나님을 찾는 마음을 갖는데 큰 영향을 끼쳤음에 틀림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휘트필드는 청소년기에 죄에 대해 심각한 갈등을 경험했습니다. 그의 고백에 의하면 그는 어렸을 때 종종 어머니의 돈을 훔치면서도 그것을 하찮게 여겼고, 거짓말이나 욕설, 저주의 말, 어리석은 농담 등을 아무런 거리낌없이 하곤 했습니다. 그러한 자신의 어린 시절에 대하여 휘트필드는 “어린 시절의 범죄와 죄악들은 셀 수 없어서 그것들은 내 머리털보다 더 많았다”고 고백했습니다. 그는 “나는 죄악 가운데서 태어났고 본질적으로 선한 것이 내 마음 속에 없었습니다”고 했습니다. 그는 누구보다도 하나님을 사랑하려는 마음이 강했지만 동시에 죄를 떨쳐버릴 수 없는 자신을 보며 죄에 대한 심각한 갈등에 빠져있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 그는 기도와 금식으로 수많은 날들을 보냈습니다. 이러한 갈등은 그가 옥스퍼드로 진학한 후에도 지속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나중에 그가 거듭남을 경험하도록 이끄시는 하나님의 개입하심 가운데서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었습니다. 죄에 대한 깊은 각성과 고민 없이 죄사함의 경험은 있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옥스퍼드에서 근로 장학생으로 일하면서 온갖 굴욕적인 상황을 견뎌내야 했지만 그는 근면한 자세를 가지고 성실하게 대학시절을 보냈고 글로스터에서처럼 경건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애를 썼습니다. 그러다가 그는 죤 웨슬리, 챨스 웨슬리 등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던 “홀리 클럽(Holy Club)"에 함께 참여하게 되었고, 그들과 함께 철저한 자기훈련으로 경건생활을 유지하였습니다. 그들은 모두 많은 선행과 경건생활이 자신들의 구원에 영향을 끼친다고 믿고 있었습니다. 그 때까지만 해도 휘트필드 자신도 이러한 경건의 훈련들이 하나님 앞에서 의를 이루는 수단이 될 줄로 믿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그는 그의 생애를 송두리째 바꾸어 놓게 된 결정적인 사건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성경에서 “거듭남”이라고 되어 있는 바로 그 경험이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죄 문제와 갈등하면서 참 자유를 추구해 온 그에게 마침내 진리의 빛이 임한 것입니다. 어느 날 챨스 웨슬리가 헨리 스쿠걸(Henry Scougal)이 쓴 “인간의 영혼 속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생명(Life of God in the Soul of Man, 1677)"이란 책을 그에게 주었습니다. 그 책은 휘트필드로 하여금 지금까지의 생각들을 허물고 거듭남의 필요성을 깨닫도록 해 주었습니다. 그는 책을 접하고 난 뒤의 갈등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그 책을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내가 거듭나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저주를 받는다는 사실을 보여 주셨습니다....나는 어떤 사람이 교회에 나가 기도를 하고 성찬에 참여할지라도 아직 그리스도인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이 책을 태워버릴까? 던져 버릴까? 아니면 그것을 한번 추구해 볼까? 나는 그 책을 계속 읽었고, 그 책을 손에 들고 하늘과 땅의 하나님께 말씀드렸습니다. 하나님, 제가 그리스도인이라면 제가 마지막에 멸망당하지 않도록 예수 그리스도를 위해 제게 기독교가 무엇인지 보여주소서!.....나는 금식을 해왔고 철야도 했으며, 기도와 성례참여 등 그렇게 오랫동안 많은 것들을 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영원히 잊지 못할 나의 친구를 통해서 그토록 귀한 책을 나에게 보내 주시기 전까지 나는 참된 기독교가 무엇인지 알지 못했습니다....하나님께서는 곧바로 몇 줄 더 읽어나가는 동안에 “참된 기독교 신앙이란 영혼이 하나님과 연합하는 것이고,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형성되는 것”임을 보여주셨습니다. 그 순간부터 거룩한 광선이 내 영혼 위에 비쳤고, 그때야 비로소 내가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는 이 책을 읽고 나서 비로소 자신의 종교적인 경건과 선행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지금까지의 생각을 깨뜨리고 구원받기 위해서는 새로운 피조물로 거듭나야 한다는 절대적인 필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책을 통해 그로 하여금 기독교 내에서의 종교생활과 경건, 선행을 하고 있는 모습이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이며 이러한 삶을 철저히 할 때 구원을 받는다는 자신의 생각이 완전히 잘못된 것이며, 구원을 받는다는 것은 이와 상관없이 오직 하나님의 생명을 얻는 거듭남을 통해 가능하다는 것을 비로소 절실히 깨닫게 된 것입니다.
그때부터 휘트필드는 “하나님의 생명”을 추구하게 되었고, 그것을 얻기 위해 수많은 날들을 고민하고 기도하면서 몸부림쳤습니다. 그때까지 그는 하나님의 생명에 대한 확신은 자기 부인과 불타는 경건을 통해 오는 줄로 생각했습니다. 이 같은 노력이 아무런 결실을 맺지 못하자 그는 홀리 클럽과의 관계를 끊고 간단한 빵과 차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겠다는 각오로 간절하게 기도하며 하나님의 생명을 추구했지만 그에게 돌아온 것은 육체의 쇠잔함과 정신적인 고통이었습니다. 마침내 그는 더 이상 일어날 수 없을 만큼 건강이 악화되었지만 하나님의 생명을 얻고자 하는 열정으로 계속해서 기도하였습니다.
마침내 휘트필드는 1735년 어느 날 로마서 8:15-16을 통해 놀라운 은혜를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그가 어떠한 노력으로도 하나님의 생명에 대한 확신을 얻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하나님께서 베푸신 은혜였습니다. 늘 죄의식에 사로잡혀 있던 휘트필드는 로마서의 말씀을 통해 믿음으로 "양자의 영(롬8:15)"을 받았고 하나님의 용서하시는 사랑을 체험했습니다. 그 날 비추어주시는 은혜의 빛을 통해 휘트필드는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만이 구원의 길인 것을 깨달았습니다. 모든 것을 포기하고 오직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자비에 자신을 내맡겼을 때 하나님께서 그의 영혼 속에 하나님의 생명을 주신 것입니다. 그는 당시의 체험을 이렇게 간증합니다.
어느 날 나는 "내가 목마르다! 내가 목마르다!"라고 하면서(은혜를 갈망하면서) 침대에 몸을 던졌습니다. 잠시 후에 곧바로 나는 나를 매우 심하게 억압하고 있는 속박에서 해방되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탄식하는 영께서 나를 취하셨고 나는 내 구주 하나님 안에서 누리는 기쁨이 무엇인지 알았습니다. 그래서 한동안 나는 가는 곳마다 시편을 노래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 후 내 기쁨은 점점 나의 영혼에 자리를 잡게 되었고...따라서 나의 탄식하던 날이 종결되었습니다.
휘트필드의 거듭남의 체험은 이렇게 이루어졌습니다. 그가 체험한 거듭남은 그의 영적생활과 사역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거듭남"은 평생 동안 그의 수많은 설교에서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했고, 그는 자신에게 일어난 잊을 수 없는 이 거듭남의 체험에 대하여 평생 동안 증거 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하나님이 은혜를 주셨던 그 날을 회고하면서 휘트필드는 "그 기쁨은 마치 강둑에서 범람하는 홍수와 같아서 말로 형언할 수 없었으며, 그 날은 영원히 기억될 날이었습니다"라고 고백했습니다. 휘트필드는 거듭남을 체험하고 그 놀라운 기쁨을 주체할 수 없어서 주변의 많은 사람들에게 간증했습니다. 그는 당시의 상황을 회고하며 “나는 내 모든 형제와 자매들에게 편지를 보내서 그 사실을 알렸고 내 방에 찾아오는 학생들에게도 그 일을 말했습니다”고 했습니다(윗 글의 대부분의 자료는 “위대한 설교자 조지 휘트필드(송삼용 저, 생명의 말씀사, 1998)”에서 발췌한 것임).
위에서 보았듯이 휘트필드는 어느 누구보다 경건한 삶을 훈련하며 살았지만, 이러한 경건한 삶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하나님의 생명에 참여하는 거듭남을 경험해야한다는 도전 앞에 겸손히 엎드렸고, 영혼의 괴로움 가운데 기도하며 간절히 거듭남을 갈망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로 하여금 그의 어떠한 노력으로도 하나님의 생명에 대한 확신이 주어지지 않는다는 절망감을 느끼게 하셨고, 그가 모든 희망을 포기했을 때 그때서야 비로소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로마서 8:15-16 말씀을 통해 거듭남의 선물을 은혜로 베푸셨습니다.
이 거듭남은 휘트필드처럼 나중에 하나님께 크게 쓰임 받았던 특별한 사람들에게만 일어났던 일이 결코 아닙니다. 예수님께서 니고데모에게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요3:3)고 하셨던 것처럼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게 될 하나님의 자녀라면 누구나 경험한 것입니다. 즉, 거듭남을 경험하지 않고서는 그가 아무리 종교적인 삶을 살고 있다 하더라도 그 속에는 하나님의 생명이 없는 것입니다. 거듭나지 않고서는 결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는 주님의 말씀을 분명히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경우는 어떻습니까? 여러분은 여러분의 삶이 경건하다고 생각합니까? 이러한 자신의 경건함이 여러분의 구원을 위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까?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얼마나 심각하고 연약한 죄인인지 올바로 깨닫는다면 우리는 우리 자신의 구원에 대해 어떠한 기여도 할 수 없는 무력한 자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휘트필드로 하여금 자신의 구원을 위해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가능성에 대한 철저한 절망감을 느끼게 하시고, 자신을 구원하시는 온전한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게 하셨습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한 자들입니까? 여러분은 하나님의 생명에 참여한 자들입니까? 여러분은 분명한 거듭남을 경험했습니까?
조지 휘트필드는 18세기 영국 대각성 운동의 주역이었고, 칼뱅주의 부흥을 이끌었던 주인공이며, 바울 사도 이후 가장 위대한 전도자, 설교자로 불리는 인물 가운데 하나였다.
그는 옥스퍼드 대학에서 수학할 당시 홀리 클럽 활동을 통해 웨슬리 형제와 친목을 다졌고 보다 진지하게 거룩한 신앙의 삶을 꿈꾸게 되었다. 1735년 진정한 회심을 경험한 그는 졸업 후 고향 교회에서 목회를 시작했는데, 1736년 그가 외쳤던 첫 설교는 그곳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놀라운 영적 감동을 불러일으켰다. 이후로 그는 세상을 떠날 때까지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복음에 대한 변하지 않는 열정을 안고 하루에 서너 번씩 설교하는 일을 멈추지 않았다.
그는 웨일스와 스코틀랜드를 포함하여 영국 전역을 누비고 다니며 설교를 하였고, 7차례나 미국을 방문하기도 하였다. 뜨거운 영성에 기초한 그의 설교는 엄청난 능력으로 사람들에게 다가갔고 막대한 영향력을 끼쳤다. 인간 내면의 어두운 부분을 얼마나 잘 들추어냈던지 그의 설교를 들으면서 영혼의 고뇌를 느끼지 않는 이는 거의 없을 지경이었다. "거듭나야 한다."는 그의 피맺힌 외침은 수많은 심령들을 주님의 거룩한 백성으로 돌이켰고 결국 미국 대각성 운동을 불러일으키는 힘이 되기도 했다.
조지 휘트필드는 자신의 삶에서도 엄격한 태도를 고수했는데, 하루를 식사와 수면 8시간, 기도, 방문, 교리 공부를 위한 8시간, 연구와 묵상을 위한 8시간으로 세 등분해서 사용할 정도로 철저하였다. 그가 매일 밤 점검했던 목록을 보면 얼마나 빈큼없이 자기를 관리했는지를 알 수 있다.
나는 개인 기도 시간에 뜨겁게 기도했는가?
정해진 기도의 시간을 지켰는가?
모든 대화나 행동을 하기 전에 하나님의 영광을 추구했는가?
어떤 기쁨 후에 즉시 감사했는가?
하루의 일을 계획 가운데 진행했는가?
모든 면에서 검소하고 침착했는가?
무슨 일을 행할 때 열심히 혹은 힘있게 했는가?
말하고 행동하는 모든 면에서 온화하고 상냥하고 친절했는가?
거만하거나 허영을 일삼거나 난잡하거나 시기하지 않았는가?
모든 죄를 고백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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