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사

[스크랩] 강력 추천!!! "믿음의 은사"(케네스 해긴)

하늘감동 2011. 5. 21. 04:50

믿음의 은사

 

“각 사람에게 성령의 나타남을 주심은 유익하게 하려 하심이라. 어떤 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이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다른 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 어떤 이에게는 능력 행함을, 어떤 이에게는 예언함을, 어떤 이에게는 영들 분별함을, 다른 이에게는 각종 방언 말함을, 어떤 이에게는 방언들 통역함을 주시나니 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시느니라.”

-고린도전서 12:7-11

 

 

앞장에서도 언급했듯이 성령의 아홉 가지 은사들은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즉 어떤 것을 계시하는(reveal) 은사와, 어떤 것을 행하는(do) 은사와, 어떤 것을 말하는(say) 은사로 나누어집니다.

어떤 것을 계시하는 영적 은사는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영분별 이렇게 세 가지입니다.

그리고 어떤 것을 행하는 영적 은사는 믿음의 은사, 치유의 은사들, 기적들을 행하는 것 이렇게 세 가지입니다. 이 은사들은 종종 능력의 은사라고 불립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것을 말하는 영적 은사는 예언의 은사, 각종 방언을 말하는 것, 방언 통변 이렇게 세 가지입니다. 이 은사들은 영감을 주는 은사 혹은 목소리를 내는 은사라고 불립니다.

 

성령의 은사들은 초자연적인 것이다.

 

앞장들에서 언급했듯이, 모든 성령의 은사들은 초자연적이며 자연적이지 않습니다. 각각의 은사들은 성령의 초자연적인 작용입니다. 어떤 성경 교사들은 성령의 일부 은사들은 자연적인 것이고 다른 일부의 은사들은 초자연적인 것이라 말합니다. 그러나 은사들 중 하나가 초자연적인 것이라면 나머지 모든 은사들도 초자연적인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2장 8-10절에 나열된 각각의 성령의 은사들은 성령의 초자연적인 작용입니다.

예를 들어, 방언으로 말하는 것은 초자연적인 것이며 자연적인 것이 아닙니다. 자기 나라의 국어로 말하는 것은 초자연적인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그 언어로 말하는 방법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결코 방언으로 말하는 방법을 배우진 않았습니다. 방언은 성령의 초자연적인 말로서 여러분이 성령 세례를 받을 때 초자연적으로 주어진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이 우리 각 사람의 삶을 초자연적인 방식으로 인도하고 지도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왜냐하면 성경은 하나님의 영에 의해 우리가 인도함을 받고 있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롬 8:14) 또한 하나님이 하시는 모든 일은 어떤 의미에서 초자연적이라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하시는 모든 일이 반드시 성령의 은사의 작용으로 나타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자면 나의 영속에는 내적 증거(inward witness)가 있는데 이는 내가 어떤 일을 행하는데 영향을 줍니다. 이 내적 증거가 초자연적인 것이라 할지라도 은사의 작용은 아닙니다. 내적 증거는 단지 하나님의 영에 의해 인도함을 받는 것이며, 모든 크리스천들은 매일의 삶속에서 하나님의 영에 인도함을 받아야 합니다.(롬 8:14)

나는 자주 내적 증거를 통해서 하나님의 인도를 받습니다. 때론 인도함을 받기 위해 기도함으로 어떤 지시를 받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성령의 은사가 초자연적으로 작용한 것이 아닙니다. 나는 내적 감동이나 내적 증거만을 가진 것입니다. 그것이 성령님이 나를 인도하시고 지도하시는 방법입니다.

때론 사람들이 자신들의 나아갈 방향을 알려달라고 나에게 기도요청을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면 나는 그들에게 질문합니다. “당신의 마음이 당신에게 뭐라고 말합니까?”

그들은 대부분 웃으며 말합니다. “그렇군요. 생각해보니 나는 항상 내가 할 바를 마음속에 가지고 있었군요.”

내적 증거에 의한 이런 인도함은 성령의 은사로 나타나는 초자연적인 작용이 아닙니다. 이것은 단지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방법들 가운데 하나일 뿐입니다.

그러나 어떤 것을 계시하는 초자연적인 작용이 일어나는 곳에는, 계시의 은사들 즉 지혜의 말씀이나 지식의 말씀 혹은 영분별 중 하나가 작용한 것입니다.

 

특별한 믿음의 은사

 

이전 장들에서 성령의 계시의 은사인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그리고 영분별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이제 성령의 능력의 은사인 믿음의 은사, 기적들을 행하는 것 그리고 치유의 은사들을 알아봅시다.

이번 장에서는 능력의 은사들 중 그 첫 번째인 믿음의 은사에 대해 나누어 봅시다. 확대 번역 성경은 “또 어떤 이에게는 (기적을 행함), 믿음을...”(고전 12:9)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성령의 은사는 또한 특별한 믿음이라고도 불립니다.

 

특별한 믿음의 은사는 구원의 믿음과는 다른 것이다.

 

모든 신자들은 이미 일반적인 믿음 혹은 구원의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믿음 또한 하나의 은사(gift)입니다. 에베소서 2장 8절은 말합니다.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gift)이라”

구원의 믿음도 하나님이 주신 하나의 은사(gift)이지만 성령의 아홉 가지 은사들 중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구원의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므로 주어진 것입니다. 성경이 그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롬 10:17)

우리가 이 장에서 얘기하고 있는 특별한 믿음은 일반적인 믿음 곧 구원의 믿음과는 다른 것입니다. 이 믿음은 특별한 믿음 혹은 기적을 행하는 믿음을 가진 신자에게 나타나는 성령의 초자연적인 작용입니다. 그리고 이 믿음은 단순한 구원의 믿음을 넘어서는 것입니다.

믿음의 은사는 세 가지 능력의 은사들 중 가장 큰 것입니다. 그리고 이 믿음의 은사도 다른 성령의 은사들이 초자연적인 것처럼 초자연적인 것입니다.

 

믿음의 은사는 신자가 기적을 받도록(receive) 하기 위해서 주어진 성령의 은사입니다.

반면에, 기적을 행하는 은사는 신자가 기적을 행하도록(work) 하기 위해서 주어진 성령의 은사입니다. 믿음의 은사는 어떤 것을 받는 것이고, 기적을 행하는 은사는 어떤 것을 행하는 것입니다.

성경이 말하는 것을 주의해서 봅시다. “또 다른 이에게는 기적 행함을...”(고전 12:10) 즉 다시 말해서 여러분이 어떤 기적을 받을 때 여러분은 그 기적을 행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성령의 기름부음에 의해 어떤 기적을 행할 때 그것은 성령의 초자연적인 은사인 기적 행함의 은사를 통해서 기적을 행한 것입니다.

이런 능력의 은사들은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대개 함께 역사합니다. 이런 현상들은 계시의 은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즉 계시의 은사들도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며 함께 역사합니다. 또한 말하는 은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성령의 모든 은사들은 신자가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믿음을 통해서 작용을 한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믿음을 통해서 그 은사들이 작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누구든지 믿음으로 행해야 하며 성령의 인도를 따라야만 합니다. 여기에 단순한 일반적인 믿음이 적용됩니다. 이 일반적인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므로 오는 믿음입니다. 다시 말해 성령의 은사들은 믿음의 은사에 의해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보통 믿음을 통해서 작용하는 것입니다. 기억하십시오. 성경은 말합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하시니”(막 9:23)

 

우리가 알다시피, 성령의 아홉 가지 은사중 하나인 믿음의 은사는 단순한 구원의 믿음과는 다르며 구별되는 것입니다. 또한 이 믿음의 은사 곧 특별한 믿음은 갈라디아서 5장에 나오는 성령의 열매인 믿음과도 구별되는 것입니다.

갈라디아서 5장 22절에 나오는 “믿음”이란 단어는 헬라어로 보면 “신실함(faithfulness)”으로 번역될 수 있습니다. 성령의 열매는 인격에 관한 것이며, 성령의 은사는 능력에 관한 것입니다. 열매는 자라나는 것입니다. 열매인 믿음 곧 신실함은 크리스천의 삶 가운데서 신의 성품에까지 자라가는 하나의 열매입니다.

그러나 믿음의 은사는 성령의 뜻대로 초자연적으로 주어진 하나의 특별한 은사입니다. 성령의 은사인 특별한 믿음으로 사역하는 자들은 하나님이 사역자 자신들의 말을 하나님의 말씀처럼 인정해준다고 믿을 수 있으며, 그러한 믿음으로 그들이 원하는 결과를 초자연적으로 일으킵니다.

 

이제까지 우리는 믿음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음을 배웠습니다. 구원의 믿음은 구원을 가져옵니다. 믿음 곧 성령의 열매인 신실함은 구원 이후에 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특별한 믿음의 은사가 작용하는 것은 성령 세례 이후에 성령의 선물로서 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령의 선물인 믿음의 은사는 우리의 뜻이 아니라 성령님의 뜻대로 작동합니다.

 

기도처럼 믿음도 사람들이 쉽게 혼돈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우리들은 모든 믿음을 한 자루에 집어넣고 뒤섞고 흔들어서 한꺼번에 쏟아냅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신자가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믿음 곧 구원의 믿음과 하나님이 어떤 경우에만 주시는 특별한 믿음을 구별해야 합니다.

내가 일반적인 구원의 믿음에 대해 말하고 있을 때, 사람들이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을 종종 듣습니다. “글쎄요, 하나님이 나에게 믿음을 주신다면 나는 믿음을 가질 것이고, 주시지 않는다면 나는 믿음을 가지지 못할 것입니다.” 그들은 “또 다른 이에게는 믿음을 주시고...”(고전12:9) 이 말씀을 읽고, 모든 믿음이 이럴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미 증명했듯이 믿음의 은사는 구원받기 위해서 필요한 일반적인 구원의 믿음과는 다른 것입니다. 그리고 이 특별한 믿음은 하나님이 여러분의 필요를 성경 말씀대로 충족시켜 주실 것이라고 믿는 믿음도 아닙니다. 여러분의 필요가 충족되도록 하는 믿음은 말씀을 들으므로 오며(롬 10:17), 모든 신자들에게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이런 일반적인 믿음이 주어져 있습니다.(롬 12:3)

또한 이 특별한 믿음은 크리스천으로서 성숙한 인격을 키워 가는데 필요한 성령의 열매인 믿음도 아닙니다. 특별한 믿음은 우리가 보통 기도를 통해서 응답을 받는 그런 일반적인 믿음이 아닙니다. 우리가 알듯이, 우리는 일반적인 믿음으로 구원을 받고, 일반적인 믿음으로 성령 세례를 받습니다. 또한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막 11:24) 예수님 말씀처럼 일반적인 믿음을 통해서 기도의 응답도 받습니다.

 

우리들 대부분은 심지어 성령 세례를 받기도 전에 단지 믿음으로 기도의 응답을 받았습니다. 이런 응답들은 우리가 하나님을 믿고, 믿음으로 성경말씀의 약속들을 우리의 삶에 적용했기 때문에 온 것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은 고린도전서 12장 9절 말씀에 나오는 특별한 믿음의 은사가 아닙니다.

만약 이 특별한 믿음의 은사가 기도의 응답을 얻기 위해서, 성령 세례를 받기 위해서, 몸의 치유를 받기 위해서, 혹은 재정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작용해야 하는 것이라면, 결코 여러분은 구원받고 성령 세례를 받지 않고서는 기도의 응답을 받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믿음의 은사는 성령 세례를 받은 후에 성령의 뜻에 따라 선물(gift)로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나뿐만 아니라 우리 대부분은 성령 세례를 받기 전에, 하나님의 말씀을 단순히 믿고 실천하므로 치유를 받았습니다.

 

또한 이런 일반적인 기도의 응답들이 믿음의 은사의 작용으로 나타나는 결과라면, 모든 사람이-심지어 성령세례를 받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기도의 응답을 다 받지는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성령세례를 받았지만 믿음의 은사를 받지 못했다면 기도의 응답을 받지 못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억하십시오. 성경은 말합니다. “어떤 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이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다른 이에게는 같은 성령으로 믿음을, 어떤 이에게는 한 성령으로 병 고치는 은사를”(고전 12:8, 9)

 

그러므로 우리가 기도 응답을 받기 위해서 이 믿음의 은사를 사용해야 한다면, 이 믿음의 은사를 가지지 않은 사람은 아무도 기도 응답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우리가 알다시피 이것은 진실이 아닙니다.

그러나 모든 신자들은 내가 말하는 일반적인 믿음을 가지고 있고, 이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삶의 현장에서 실천함으로써 증가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영원히 증가하는 믿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믿음의 은사는 성령의 뜻대로 주어진 성령의 초자연적인 작용입니다.

 

믿음의 은사와 기적을 일으키는 은사의 차이점

 

믿음의 은사와 기적을 일으키는 은사는 둘 다 기적을 일으키는 것은 같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하나는 수동적이고 하나는 능동적입니다. 기적을 일으키는 은사는 능동적으로 어떤 기적을 일으킵니다. 반면에 믿음의 은사는 어떤 기적을 일으키지는 않고 수동적으로 어떤 기적을 받습니다.

다시 말해서, 이 두 은사의 차이점은 기적을 능동적으로 일으키느냐 아니면 수동적으로 받느냐의 차이입니다.

다니엘이 사자굴속에 던져졌을 때 그는 기적을 받았습니다. 그 당시뿐만 아니라 유사 이래로 사자 굴에 던져진 사람들은 사자의 먹이 감이 되었습니다. 왜 그 사자들은 다니엘을 덮치지 않았습니까? “... 그들이 다니엘을 굴에서 올린즉 그 몸이 조금도 상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그가 자기 하나님을 의뢰함이었더라.”(단 6:23)

 

하나님은 다니엘을 구원하기 위해서 그에게 성령의 초자연적인 은사인 특별한 믿음을 주셨습니다. 다니엘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목숨을 내려놓고 그냥 잠을 잤습니다. 그의 믿음은 능동적이 아니라 수동적이었지만 기적을 일으켰습니다.

예수님도 성난 폭풍이 일 때 배 후미에서 잠을 주무시므로 이 믿음의 은사를 사용하셨습니다. (막 4:38) 혹자는 주장할지도 모릅니다. “맞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예수님의 경우입니다. 그는 하나님의 아들입니다.”

그러나 이 주장은 맞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성령의 능력을 덧입지 않고는 어떤 일도 행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가 가지신 모든 능력을 스스로 내려놓고 이 지구에 오셨습니다.(빌 2:7) 예수님은 성령님이 내려와 기름 붓기 전이나 후나 그런 것과는 상관없이 하나님의 아들이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가 가지신 모든 능력을 벗어버리고 이 땅에 오셨기 때문에 세례 요한의 세례 후 성령님이 임하기 전까진 어떤 기적도 행하지 않으셨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예수님은 이 땅에 계셨을 때, 성령의 기름부음 받은 한 인간으로서 사역하셨습니다. 만약에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의 능력으로 기적을 행하셨다면, 예수님은 자신이 행한 일들을 우리에게 행하라고 말하실 수 없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명백히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나의 하는 일을 저도 할 것이요 또한 이보다 큰 것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니라”(요 14:12)

그러나 예수님이 성령의 기름부음 받은 한 인간으로 그리고 성령의 기름부음과 영감가운데 사역하셨다면, 신자들도 똑같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호수 건너편으로 조용히 항해하고 있는 제자들을 성난 폭풍이 일어 그들을 위협했지만 예수님은 배 후미에서 잠자고 계셨습니다.(막 4:38) 예수님은 그 폭풍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으셨습니다. 그리고 사자들이 굴속에서 어슬렁거리며 돌아다닐 때, 다니엘은 완전한 평강과 침착한 확신가운데 위험 속에서도 모든 것을 내려놓고 잠을 잤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을까요? 그것은 예수님과 다니엘은 모든 신자들이 말씀을 들으므로 가질 수 있는 단순한 일반적인 믿음을 넘어선 어떤 믿음을 소유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성경전체에서 우리는 어떻게 이 믿음의 은사가 위험에 처한 사람들에게 작용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이 믿음의 은사를 통해, 그들은 초자연적인 침착성과 고요한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기적을 일으키는 은사는 능동적으로 어떤 기적을 일으키는 믿음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나 믿음의 은사는 어떤 지속적인 행위를 함으로써 수동적으로 어떤 기적이 일어나기를 기대하는 믿음을 필요로 합니다. 이것은 믿음의 은사가 필요할 때, 그 특별한 믿음의 은사를 지속적으로 기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특별한 믿음의 행위를 계속하는 것입니다.

이 믿음의 은사가 작용할 때 그 당사자에겐 그 상황에 대한 확신할 만한 어떠한 해결책도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특별한 믿음은 장기간에 걸친 지속성이 요구될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수동적으로 기적을 받기 위한 특별한 믿음의 행위가 지속되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약의 족장들은 그들의 자식들에게 안수하며 먼 미래에 언젠가 그들의 자식들에게 일어날 축복이나 저주를 선포했는데 이것이 바로 믿음의 은사에 의한 것입니다. 우리는 아브라함, 이삭 그리고 야곱의 이야기를 통해서 이 믿음의 은사가 작용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초자연적인 믿음 즉 특별한 믿음의 작용을 통해서 족장들은 그들이 말한 것들이 아무리 세월이 흐를지라도 일어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이 믿음의 은사는 사람이 말했거나 원한 것 혹은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이 결국에는 일어나도록 하는 신적인 은사 혹은 하나님의 영에 의해 권능이 부여된 은사입니다.

인간적인 혹은 신적인 기적, 말, 확신, 저주와 축복, 창조와 파괴, 소멸과 변화 이러한 것들은 이 특별한 믿음의 은사의 영감(inspiration)하에서 선포되어질 때 결국에는 일어나게 됩니다.

 

위글스워스와 믿음의 은사

 

스미스 위글스워스는 말했습니다.

 

“여러분이 일반적인 믿음의 단계를 밟아간다면 그리고 그 믿음의 끝에 도달하게 된다면 대부분 이 초자연적인 특별한 믿음의 은사를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들의 삶속에서 이 특별한 믿음의 은사가 작용하는 것을 보지 못하는 이유는 그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믿음을 먼저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위글스워스의 사역에서 적어도 3명의 죽은 사람이 살아났으며, 그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살아났을 수도 있습니다. 죽었다가 살아난 사람들 중에 위글스워스와 친분이 있는 미첼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 위글스워스가 야외 집회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왔을 때 아내인 폴 리가 미첼의 집에 가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위글스워스가 미첼의 집을 방문하기 전날, 미첼은 죽어가고 있었습니다. 위글스워스가 미첼의 집에 도착하자 울음소리가 집에서 흘러나왔습니다. 그는 미첼의 방으로 들어가 “미첼이 죽었어요! 죽었다고요!”라고 말하며 울고 있는 미첼 부인을 지나쳐 들어갔습니다.

위글스워스는 그의 경험을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내가 미첼 부인을 뒤로한 채 방으로 들어갔을 때 이미 미첼은 죽어 있었습니다. 나는 이해할 수 없었지만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나의 아내는 늘 내가 상식을 넘어서 더 나아가는 것을 우려하곤 하였습니다. 아내는 나를 붙들고 말했습니다. “그만해요. 여보! 미첼이 죽었다는 것을 당신도 알잖아요.”

그러나 나는 계속 기도했습니다. 내가 나 자신의 믿음으로 나아갈 수 있는 만큼 나아갔을 때 하나님이 나를 붙잡아 주셨습니다. 내가 어떤 것을 믿을 수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하나님의 붙들어주심 때문입니다. 주 예수님의 믿음이 나를 붙잡아 주시자 믿을 수 없는 평강이 나의 마음속으로 들어왔습니다. 나는 소리쳤습니다. “미첼이 살아났다! 미첼이 살아났다! 미첼이 살아났다!” 그리고 미첼은 지금도 살아있습니다.

 

죽은 사람을 살려내는 것은 일반적인 믿음을 뛰어넘는 것입니다. 우리의 일반적인 믿음으로 우리는 위글스워스가 한 것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즉 우리는 죽은 자를 침상에서 끌어내어 일으켜 세운 뒤 걸으라고 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행위가 죽은 자를 다시 걷게 할 수 있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왜냐하면 이와 같은 기적을 받는 것은 초자연적인 하나님의 능력이 작용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능력의 은사들은 자주 함께 역사합니다.

 

내가 이미 언급했듯이, 이 세 가지 능력의 은사들은 흔히 함께 역사합니다. 죽은 사람을 되살릴 때 이 세 가지 능력의 은사가 함께 작용합니다. 우리가 죽었다가 살아 난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없는 한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들 중 일부의 사람들은 한 두 개의 능력의 은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 가지 능력의 은사 모두를 가진 사람은 너무나 적기 때문입니다.

 

즉, 죽은 사람을 살릴 때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육신을 떠난 영혼을 다시 불러들일 수 있는 초자연적인 믿음(특별한 믿음의 은사)입니다. 그 다음 필요한 것은 기적을 행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나사로처럼 몸은 부패하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요 11:39)

또한 죽은 자를 살릴 때에는 치유의 은사들도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죽었다가 살아난 그 사람은 아직 치유되지 않았으므로 그를 죽게 한 그 질병이나 상처가 여전히 몸에 영향을 줄 것이고 그는 다시 죽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사람은 치유도 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죽은 자가 살아날 때 이 세 가지 능력의 은사가 작용하는 것입니다.

때때로 사람들은 병자가 치유될 때 믿음의 은사가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치유는 치유의 은사가 작용한 것입니다. 문둥병자가 깨끗해지고 불치병이 치유 받고 지체장애자가 걷는 것은 치유의 은사가 작용한 것입니다.

 

축사(Casting Out Demons)

 

믿음의 은사가 다른 성령의 은사와 함께 작동하는 또 다른 영역은 축사의 영역입니다. 축사할 때, 영분별 혹은 지식의 말씀이 믿음의 은사와 함께 작동합니다. 당신이 그 영을 보거나 분별하지 못한다면, 대부분 그 악령의 실체는 지식의 말씀을 통해 계시됩니다. 그러나 그 악령을 쫓아내는 데는 믿음의 은사가 작용해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힘으로 그 마귀를 다룰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에게 그의 말씀과 능력, 권위 그리고 우리 삶속에서 사탄의 패배를 확정짓는데 필요한 영적인 무기를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무기중 하나가 바로 이 초자연적인 믿음의 은사입니다.

내가 말한 것처럼, 이 믿음의 은사는 축사하기 위해서, 죽은 자를 살리기 위해서 그리고 일반적인 믿음의 능력을 넘어서서 어떤 사람이 초자연적으로 살아남도록 하기 위해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믿음의 은사의 목적

 

이전에 언급했듯이, 기적을 행하는 것은 어떤 행동(Act) 이상을 행하는 것이며 반면에 믿음의 은사는 어떤 과정(Process) 이상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기적을 행하는 것은 어떤 기적을 일으키는 것이며, 믿음의 은사는 어떤 기적을 받는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첫째로, 우리는 구약의 족장시대처럼 축복이나 인간의 말이 성취되는데 이 믿음의 은사가 작동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우리가 보았듯이, 대부분 족장들이 죽을 때, 그들은 아들들의 머리에 안수하며 축복을 명했는데 그들이 어떤 말을 하든지 그 말은 이루어졌습니다. 그들은 초자연적인 믿음의 은사의 작용으로 이런 일을 행한 것입니다.

둘째로, 우리는 다니엘이 사자굴속에 있었던 것처럼, 이 믿음의 은사가 위험에 처한 한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서 어떻게 작동했는가를 보았습니다.

셋째로, 이 믿음의 은사는 기근의 때에 초자연적인 생존을 위해서 작용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엘리야는 까마귀들이 가져다주는 음식을 먹고 살아 남을 수 있었습니다.(열상 17:3-6)

엘리야의 믿음은 초자연적으로 그에게 주어졌습니다. 왜냐하면 까마귀들이 그를 먹일 것을 믿는 것은 일반적인 믿음을 넘어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까마귀들은 아침저녁으로 엘리야에게 음식을 갖다 주었습니다.

기억하십시오. 일반적인 믿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므로 옵니다.(롬 10:17) 그러나 믿음의 은사는 일반적인 믿음이 받을 수 있는 능력을 넘어선 기적을 받도록 하기 위해서 성령님에 의해서 작용하는 것입니다.

넷째로, 믿음의 은사는 이미 지적하였듯이 죽은 자를 살리는데 작용합니다.

다섯 번째, 믿음의 은사는 축사하는데 작용합니다. 당신이 축사할 때, 당신은 하나님이 당신의 말을 하나님 자신의 말처럼 비중을 두고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여섯 번째, 어떤 경우에 이 믿음의 은사는 사람들에게 성령의 충만함을 받도록 하기 위한 안수를 할 때 작용합니다.

“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행위에서냐 듣고 믿음에서냐”(갈 3:5)

바울이 갈라디아 교인들에게 “...너희 가운데 능력을 행하시는 이...”라고 말할 때, 그는 기적을 행하는 은사를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말씀 전에 바울은 “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라고 말합니다. 바울은 먼저 성령이 역사하시는 것을 말하고, 그 다음에 기적을 행하는 은사를 말했습니다. 그런 다음에 “율법의 행위에서냐, 듣고 믿음에서냐”라고 질문합니다.

물론, 들음으로 인한 믿음 곧 모든 신자가 소유한 믿음을 통해서 기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몸에 속한 일부 사람들은 기적을 행하는 어떤 사역을 하면서 더 많은 것을 하는데 이때 믿음의 은사가 그들의 사역에 함께 나타납니다.

다시 말해서, 이 믿음의 은사는 대부분 신자들에게 성령세례를 줄 때 작동합니다. 전에 말했듯이, 기적을 행하는 것 이상의 어떤 사역을 하도록 초자연적으로 준비된 자들이 있으며 그들이 안수를 할 때 이 믿음의 은사는 작동하게 됩니다.

물론 성령의 받도록 하기 위해서, 어떤 신자라도 일반적인 믿음을 가지고 안수할 수 있으며 성경의 약속의 말씀을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영이 한 사람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나타나도록 사역할 때, 그곳에는 성령의 은사의 작동이 있어야 합니다.

당신이 성령의 은사의 작동 없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축복이나 치유를 위해 안수한다면, 안수 받는 그 사람은 성경의 약속의 말씀을 믿음으로서만 그것들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령의 은사가 작용하지 않는 안수는 단지 하나의 접촉일 뿐입니다. 즉 안수 받는 자는 안수하는 자의 손이 접촉하는 순간에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믿는 그 자신의 믿음을 풀어 놓는 것입니다.

물론 안수 받은 자가 그 자신의 믿음으로 축복을 받는다면, 그것 역시 하나님의 능력이 작용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주권적인 능력을 통해서 역사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령의 은사를 통해서 초자연적으로 역사하실 수도 있으며, 그의 말씀을 믿는 단순한 믿음을 통해서도 역사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믿음의 은사는 하나님이 약속하신 성령의 충만함을 전이시키며, 영혼을 부요하게 하며, 영적인 봉사를 위해 누군가에게 능력을 부여하는, 즉 신자들에게 성령을 부어주는 사역(안수 사역)을 하는데 작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믿음의 은사를 통해서 엘리야의 경우처럼 광폭한 불이 제어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왕상 18:38) 믿음의 은사를 통해서 기적이 초자연적으로 일어났으며, 어떤 사람은 초자연적으로 음식을 공급받았으며 생존할 수 있었습니다.(왕상 19:4,6) 또 어떤 이는 음식이나 물도 없이 40일 동안 사역하며 살아남을 수 있었습니다.(출 34:28)

이 믿음의 은사가 작용했기 때문에 천사들이 하나님의 종들을 보호하면서 경계를 섰습니다.

즉 다니엘이 사자굴속에 있었던 것처럼, 광폭한 짐승들로부터 사람들이 구원을 받았습니다.(단 6:22)

믿음의 은사는 이 은사가 작용된 사람들의 영속에 내적인 고요함을 가져옵니다. 예를 들어, 사형선고를 받은 베드로는 처형 전날 밤에 잠을 자고 있었지만 죽음을 면하게 되었습니다. (행 12:6-11) 그리고 이 믿음의 은사를 통해서, 배를 전복시키고 그 배에 탄 사람들을 죽이려고 위협하는 성난 파도가 잠잠해졌습니다.(막 4:39)

믿음의 은사는 더러운 영으로 망가진 사람들의 몸에서 그 더러운 영들을 쫓아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믿음의 은사는 성령 세례 사역에서도 작동합니다. 그리고 이 믿음의 은사를 통해서 누군가의 인생을 기적적으로 영원히 바꿀 수 있는 축복이 선포되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성령의 은사에 관한 하나님의 말씀을 적용하고 사용할수록, 과거보다 더 자주 하나님의 영이 작용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에는 성령의 은사를 통해 하나님의 능력이 더 많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성령의 은사들은 하나님이 이 땅에서 하시고자 하는 일들을 하는데 필수적인 것입니다.

 

  

 

연구해볼 문제들

 

1. 어떤 것을 계시하고, 행하고, 말하는 영적 은사는 각각 세 가지인데 각각을 말해 보시오?

 

 

2. 내적 증거에 의한 인도는 성령의 은사가 작용한 초자연적인 것인가?

 

 

3. 어떻게 구원의 믿음이 사람에게 주어지는가?

 

 

4. 특별한 믿음은 일반적 믿음 혹은 구원의 믿음과 무엇이 다른가?

 

 

5. 모든 성령의 은사들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6. 갈라디아서 5:22절에 나오는 “믿음”은 헬라어로 어떻게 번역될 수 있는가?

 

 

7. 성령의 열매는 _______을 위한 것이다. 성령의 은사는 _________을 위한 것이다.

 

 

8. 기적을 행하는 것과 믿음의 은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9. 죽은 자를 살리기 위해서 믿음의 은사와 다른 두 가지의 은사가 작용해야 하는데, 그 두 가지는 은사는 무엇인가?

 

 

10. 이 장에 나열된 믿음의 은사의 목적 여섯 가지를 말해보시오?

 

 

  (이것은 케네스 해긴 목사님의 미번역 책에 나오는 내용으로 울산 큰믿음교회 홍주영 집사님이 번역하여 보내준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큰믿음교회
글쓴이 : 겸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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